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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Memo] 유니티 코기(Corgi) 엔진 소개Unity/Corgi Engine 2020. 5. 26. 11:04
공식 홈페이지
https://corgi-engine.moremountains.com/
공식 가이드 문서
https://corgi-engine-docs.moremountains.com/
공식 디스코드
최근에 Corgi Engine 기반으로 작업을 시작하고자 준비 중이다. Unity 2D 기반의 플랫포머(platformer) 프레임워크 중에서는 사실상 끝판왕이다.
잘 만든 만큼 복잡한 기능도 많고, 그렇기 때문에 생각보다 진입 문턱이 높다. 2D 게임 주제에 3D 프레임워크 였던 Game Creator 보다 읽고 이해해야할 가이드 문서가 많아서 놀랐다. 하지만 복잡하고 알아야 할 것이 많다는 의미는 그만큼 사전에 준비된 기능이 많다는 거고, 어지간한 기능은 미리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자는 기본적인 부분을 새로 개발해야 할 수고를 덜어낸다.
한가지 아쉬운 점은 전체적인 프레임워크 설계가 온라인 멀티플레이를 염두하지 않았기 때문에 (게다가 로컬 멀티플레이를 고려한 탓에) 디스코드 상에서 빈번하게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가 온라인 멀티플레이에 대한 질문이다. 그리고 대개 돌아오는 짧은 답변은 "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.".
때문에 멀티플레이를 고려한다면, 코기 엔진을 어느정도 뜯어 고칠 각오가 아닌 이상 다른 프레임워크나 템플릿을 찾는게 편하다.